본문 바로가기
알아두면 좋은 인사정보

2020년 연말정산시 꼭 알아야 할 부당공제 유형(4가지)

by 철이와미애군의 세계 2021. 1. 1.
반응형

 

 

 

안녕하세요 인사잡썰 미애군입니다. 

 

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연말정산시 꼭! 확인하셔야 할 부당공제 유형들 입니다. 

 

모든 사람들이 괜찮겠지? 또는 가족간 소통이 되지 않아 서로 중복공제 받는 경우 부당공제로써 추가납부사례들이 발생합니다. 

 

그래서 이번엔 추가납부를 피하기 위한 부당공제사항들을 알려드립니다. 

 

꼭 확인하시고 제대로 된 연말정산을 해요 ^^

 

1. 소득금액기준 100만원 초과 부양가족 공제 

     - 부양가족으로 공제 받기 위해서는 소득금액기준으로 100만원을 초과하면 안되는거 아시죠?

        여기서 말하는 소득금액은 ( 근로소득, 사업소득, 양도소득, 퇴직소득 ) 등의 소득을 말하는 것 입니다. 

        * 실제로 배우자의 소득을 확인하지 않고 부양가족등록을 하여 부당공제로 확인되어 추가납부를 하였습니다.  

 

2. 부양가족 중복공제 ( 인적공제, 교육비, 의료비등 )

    - 자녀들이 부모님을 부양가족 등록할 때, 부모들이 자식을 부양가족 등록할 때 생기는 문제들이 많습니다. 

       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등록을 하실 때에는 가족들에게 미리 내가 아버지를 등록할테니 어머니를 너가 등록해

       또는 첫째 아들을 내가 할테니 둘째는 당신이해요~  이런식으로 가족간에 미리 사전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 

       잘못되면 인적공제 받으신 150만원 그리고 세액공제를 받았던 지출공제들을 인정받게 되지 않게 되어 납부세액이 늘어나게 됩니다. 

 


 

3. 이혼한 배우자 공제 

     - 과세기간 종료일 이전 이혼한 배우자에 대해 인적공제

     - 이혼 후 지출한 보험료 및 기부금 등에 대해 세액공제

        기본공제는 과세기간 12/31일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에 이혼한 배우자에 대해서는 소득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. 

        8월31일 이혼을 하셨다고  8월 31일 이전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 청구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러면 부당공제로 추가납부 대상이 됩니다. 

 

4. 월세액 공제 

     - 월세액은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까지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. 

        1주택을 소유한 근로자가 해당 주택을 임대를 하고 본인은 3억원 이하의 주택에 월세를 살고 있다고 하여 월세액 공제를 하는 경우

        부당공제로 추가납부 대상이 됩니다. 

 

 

 

 

보셨죠? 

위 내용처럼  공제만 받기 위해 가족간 상의없이 공제신청을 했다가 중복공제가 되어 부당공제로 되어 추가납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 
애써 받은 공제금을 나중에 다시 납부하게 된다면...여기에 추가로 가산세까지요.. 그럼 얼마나 속상할까요?
위 내용 잘 확인하시고 이번엔 꼭 제대로된 연말정산 환급을 받으시 기 바랍니다. 

 

 

그럼 또  퇴근하세요 ^^ 즐퇴~!

HR인사잡썰

인사쟁이로써의 경험담과 실무 ( 연차 근로기준법 평가 등....)다양하게 이야기 합니다~!!!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항상 알아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다양한 근로기준의 노무밥 인사 실무

www.youtube.com

 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