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인사잡썰

신입사원의 이직골든타임은요?

by 철이와미애군의 세계 2021. 3. 2.
반응형

신입사원이직골든타임

안녕하세요 인사잡썰 미애군입니다. 

오늘은 많은 신입사원들이 궁금해하는 첫 이직! 언제가 가장 좋은가? 이 신입사원의 이직 골든타임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. 

 

다음과 같이 잡코리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이 첫 이직을 가장 많이 한 시기는 입사 후 1년 이상 2년 미만으로 나타났습니다. 

신입사원첫이직

많은 사람들이 입사 후 1년 이상 2년 미만에 다들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을 한다는 것인데요 

위의 이직시기를 잘 보시면 1번, 2번 4번의 경우 모두 2년 미만의 경우라는 것이 보이시죠? 

이것은 대부분이 중고신입일 경우가 많습니다. 

중고 신입이란?

본인이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고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후 다시 신입사원으로 재지원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. 

이렇게 해서 본인이 원하는 회사 또는 원하는 연봉을 쉽게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착각에 빠져 이런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 

이럴 경우 회사에서는 면접 시 더욱더 깐깐하게 면접을 진행하기도 하며 또 신입사원 채용을 단서로 해당 인원을 탈락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. 

 

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건 "3번 입사 후 2년 이상 3년 미만 해당 기간의 이직"을 진심으로 강력추천드립니다. 

3번은 회사에서 아주! 강력히 원하는 인재이기도 합니다. 

회사는 업무에 대한 OJT를 간소화할 수 있고 또한 채용 시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기 때문입니다.

이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신입사원의 채용은 줄이고 이렇게 사원급, 주임급, 대리급의 인재를 원하는 것이며, 

해당 인재는 잘만 뽑는다면 인건비는 줄이고 생산성은 높일 수 있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진 인재라는 것도 회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. 

 

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저도 회사의 인사담당으로써 첫 이직을 3번의 기간과 같이 했으며, 회사도 규모 또 연봉도 높여 이직을 했습니다. 

3번의 기간을 버티고 첫 이직을 하는 분들이라면 웬만한 회사의 서류는 그냥 프리패스이며, 면접 또한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잘 말씀만 할 수 있다면 대부분이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. 

 

그러니 여기서 가장 중요한 2가지만 말씀드리자면,

첫 번째. 절대 급하다고 아무 회사나 들어가지 말 것 

이 프리패스권을 그냥 남발하게 된다면? 아깝지 않으세요?  본인이 중소기업이라면 중견기업으로 중견기업이라면 대기업으로 이직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. 그러니 이 패스권을 잘 활용하여 꼭 지금보단 나은 기업으로 이직을 하시길 바랍니다. 

 

두 번째. 이직사유는 제대로 말할 것 

아래는 잡코리아의 이직사유 설문조사자료입니다.

2번, 3번, 4번의 경우 필히 피해야 할 답변인 거 아시죠?

신입사원이직사유

아무리 프리패스권이라고 해도 면접 시 이상한 소리를 한다면 해당 지원자에 대해서 면접관은 어떻게 생각할까요?

회사의 비전이 안 보여서 퇴사를 결심했다! 이렇게 말한다면 면접관은 당신은 회사의 경영에 참여했습니까? 어떻게 알고 회사의 비전이 없다고 판단하시는 거죠?라고 물었을 때, 또한 입사 후 우리 회사도 비전이 안 보인다면?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땐 어떻게 대답을 하실 수 있을까요?

그러니 2, 3, 4번은 피하시고 가장 좋은 사유는 솔직하게, 진성성있게! 또 본인의 성장을 키워드로 조리 있게 말하면 되지 않을까? 합니다. 

 

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 

 

인사잡썰 유튜브 영상링크를 첨부해 드립니다.  

https://youtu.be/wv2spQodr_4

 

반응형

댓글